경험치 공유 + 999

경기도 융합과학교육원 체험 후기

Monthly rental fee 2022. 6. 11. 13:40
반응형

처음으로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융합과학교육원에 다녀왔다. 다음 평점 5점으로, 체험관치고 이런 점수 받기 어려운데, 그 이유를 잠깐 살펴보고자 한다.

결론부터 내리자면
1. 주제는 초등학교 고학년 수준 이상을 다루는데,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컨텐츠는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에 맞다. 퀄리티가 별로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대부분 정상 작동했고, 상당히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데, 주제가 조금 어려워서 부모의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아이가 흥미를 가질 경우...)
2. 아래 지도에 표시해 놓은 식물원과 동물원에 의외로 식물과 동물이 많다. 거기서도 한참 시간을 보냈다.
3. 집에 유아가 있는데, 유아도 3층과 4층 체험을 더 좋아했다.
4. 경기과학고등학교와 붙어 있는데, 본래 목적은 융합체험으로, 여기는 일단 맛보기로 만들어 놓은 장소 같다. 실제로 사이트를 확인해보면, 아이들의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체험활동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


1. 위치 및 주차하기
아래 사진의 주소로 검색하고 네비로 이동하면 되는데, 주차 정보 위치를 추가로 표시해봤다.

과학교육원 위치상 자차를 이용해야하는 경우가 많을텐데, 주차공간이 많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엄청 좁은 것도 아니어서, 일단 주차는 할 수 있었다. 주차선 딱딱 그려져 있는게 아니라, 대충 주차를 해야되는게 약간 어렵긴해서, 조금의 노력은 필요하긴 하다.


2. 전시관람 및 시설사용 예약
인증 후 예약을 하면 된다. 시간대별로 정원이 따로 있기 때문에, 쾌적하게 관람을 할 수 있다.

3. 주변 밥집
생각보다 없다. 여기 위치가 외곽이라, 장안구청 사거리쪽, 그러니까 수원KT 야구장쪽에서 식사를 해결했다. 그쪽에 밥집이 많아서 골라 먹을 수 있다.

4. 체험내용
- 식물원과 동물원
실내 체험장의 경우, 서울 상상나라의 쾌적함에 익숙해져인지, 내용보다는 건물이 주는 그런 느낌?에 약간 실망을 했는데, 뭐 컨텐츠 자체는 찐이니까 인정을 하고, 생각보다 마음에 들었던게 식물원과 동물원이었다.
사실 식물원과 동물원 수준은 안되지만, 딱히 뭐 다른 이름 붙이기도 뭐하고...
서울 어린이대공원 수준의 식물과 동물을 생각하면 당연히 안되지만, 그래도 구색은 갖춰놨고, 제재가 없기 때문에 조금 더 가까이서 체험할 수 있는것이 장점이다.

사진으로 찍지 않은 더 많은 동물과 식물들이 있으니까, 실내 체험관만 들릴게 아니라 여기도 가보자. 물론 땡볕이라 덥긴하지만, 내 기준으로는 시시해보여도 아이들은 정말 좋아했다.

- 과학전시실
전시실은 1층의 유아, 3층과 4층의 과학전시실로 나뉘는데, 공간은 넓직해서 동선이 서로 겹치치 않게 쾌적하게 관람이 가능하나, 첫모습을 보는 순간, 예전 학교 다닐때 과학실을 옮겨놓은듯한 모습에 실망할 수도 있다.

다만 걱정하지 말자. 내용만큼은 찐이다. 아이들이 내용을 잘 받아먹고 흡수하길 바랄뿐....

왜 내가 처음 내용에서, 주제는 초등학교 고학년, 체험은 저학년 수준이라고 말했냐면,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을것이다.
아래는 원자와 분자가 뭔지 설명해주는 내용이다. 이곳은 과학에 관심이 있는 아이들을 위한 곳이라는 게 내용의 디테일에서 느껴지는 순간이다.

그리고 그와 짝이되는 체험이 바로 아래꺼다. 원자들의 조악한 수준을 보자....차라리 터치 형식으로 화면에서 마음대로 원자끼리 붙여보고 왜 안되는지 설명을 해주는게 어땠을까 싶다..

다른것들도 비슷한 느낌을 주는 내용들이 대부분이다. 주제에 대한 접근성과 설명은 정말 알찬데, 내용을 이해하기가 조금 어려워서 그부분만 아쉽다.

주기율표도 정말 오랜만에 봤다. 보고싶은 원소를 누르면, 그 원소의 색이 점등이 된다.

화석이라든지 동물 표본들도 다양하게 있으므로, 이또한 상당히 볼만하다.

코로나로 인해서 예약하기 정말 어려웠는데, 한번 방문해 보길 잘했다싶다. 집에서 상당히 멀어서 다시 방문하기에는 살짝 고민이 되지만, 애들이 좀 크고 나면 다시 한번 방문해서 과학에 대한 이야기를 진지하게 나눠보고 싶다.

참고로 정수기가 있어서 물은 먹을 수 있고, 화장실도 층마다 존재하니까 큰 불편함 없이 이용이 가능할 것이다. 5년 뒤를 기대하며...

반응형